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포트폴리오/기획서

'2강 게임기획이란 무엇인가? : 게임캠퍼스 게임기획캠프' 를 보고

by Hoほ 2024. 3. 2.

https://brunch.co.kr/@brunchizh0/268

 

2강 게임기획이란 무엇인가? : 게임캠퍼스 게임기획캠프

https://youtu.be/JwpiTZ10vPM?si=LDcrFR4k12QN6_em​ 게임캠퍼스 게임기획캠프 http://gamecampus.org​ 카카오톡 문의 https://pf.kakao.com/_xcxfExjx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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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게임 기획자란?
게임을 제작하기 위해, 게임의 구조와 UI/UX 구성 등을 설계
게임의 규칙을 만들고, 콘텐츠를 구성하며, 각 수치 테이블을 작성, 수치가 적절히 동작할 수 있게 밸런싱
게임의 컨셉과 세계관, 시나리오를 구성
실질적인 기획서를 만들어내는 직종 


2. 시스템 기획 & 콘텐츠 기획
시스템 기획 : 기능적인 것, 게임 규칙과 UI 등, 실제로 동작하는 것의 기능을 정의하는 것
기능이 동작하는데 필요한 데이터 테이블 구조를 짜거나 AI 등을 만듦
데이터의 타입(퀘스트, 스킬, 레벨 디자인 구성요소, NPC의 표정 등) 여러 타입을 짜는 것

콘텐츠 기획 : 비 기능적이고, 양적인 것
만들어진 퀘스트 타입에 맞춰, 수백 개의 퀘스트를 만들거나 아바타 게임에서 수많은 의상 설정 기획 등
캐릭터와 몬스터 설정, 퀘스트에 대사 넣기, 퀘스트 보상, 요일 던전, 레이드 보상 등 정하기

레벨 디자인 : 만들어진 시스템의 배치를 조정 
여러 난이도를 즐길 수 있는 스테이지로 만드는 것

밸런싱 기획 : 더미 데이터를 통한 대략적인 데이터 테이블을 설정
게임을 재미있고 공평하게, 게임 회사 입장에서는 돈을 벌 수 있게 밸런싱하는 과정 

순서 : 시스템 기획 > 콘텐츠 기획 > 레벨 디자인 > 게임 밸런싱 > 테스트


3. 게임 기획자 준비 방향
시스템 > 콘텐츠 > 레벨 디자인 > 밸런싱 순서로 기획은 진행
게임 시스템 기획서 작성을 먼저 연습하여 구조적인 이해를 갖추는 것이 기초 다지기에 유리

시스템 역기획 준비
게임 시스템은 주제가 너무나 다양하다
다양한 주제의 기획을 할 수 있다는 것을 보여주기 위해서는 역기획서가 효과적
게임 기획자 포트폴리오로도 효과적 

 

 콘텐츠, 레벨 디자인, 밸런싱은 결국 시스템 위에 세워진다. 해당 단계의 개발은 시스템의 틀 안에서 이뤄지는 만큼 시스템에 대한 이해는 자연스레 위의 과정들을 여럼풋이라도 이해할 수 있는 길로 이어지리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