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포트폴리오/기획서

'4강 역기획할 게임 분석해보기 :게임캠퍼스게임기획캠프' 를 보고

by Hoほ 2024. 3. 2.

https://brunch.co.kr/@brunchizh0/270

 

4강 역기획할 게임 분석해보기 :게임캠퍼스게임기획캠프

https://youtu.be/kw-l3_GHTVE?si=rcUapyYP-35WHlHW​ 게임캠퍼스 게임기획캠프 http://gamecampus.org​ ​​카카오톡문의 https://pf.kakao.com/_xcxfExjx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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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게임 핵심 플레이 분석
게임을 만들 때 가장 중요한 부분은 게임 플레이의 재미 부여
게임을 구동하고 UI에 진입해서 직접 플레이하는 것 - 게임 플레이
게임 플레이를 하면서 느끼는 재미 - 핵심 재미 (가장 기본적이고 중요한 분석 요소)

해당 게임 장르에서 유저가 가장 많이 하는 행동을 문장으로 정의
그 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여러가지 요소를 나열하고 분류
전체적인 핵심 재미의 구조도를 그리기

재미를 극대화하기 위한 구성요소의 배치, 요소의 작용을 분석하는 순서로 진행
처음에는 핵심 재미 요소를 간단히 큰 개념으로 표현 - 정리된 각 큰 요소를 작은 부분으로 분할하는 연습

예시)
ㅁFPS
Shoot 과정의 행동 
- 격발 전 행동 (상대 행동 예측, 위치 선정, 시야 확보)
- 견제행동 (보조 무기 사용)
- 격발 (슈팅 범위, 조준 위치) 

ㅁ1대1 대젼 액션 
공격 행동
- 상단 팔 공격, 상단 다리 공격, 중단 팔 공격, 중단 다리 공격, 하단 팔 공격, 하단 다리 공격 (준비 동작, 프레임)
- 상단 방어, 중단 방어, 하단 방어, 방향에 따른 회피 등 (프레임, 연계 기술)


2. 게임 시스템과 UI분석
게임 플레이 스크린샷을 많이 준비하고 도표로 정리하여 각 화면의 연결 구조를 그려보기

게임의 주요 콘텐츠와 재화 획득 소진 구조도
1:1 대전 액션 게임의 각 메뉴 연결 구조도
특정 시스템의 화면 UI에 접근하여 행동 시, 어떤 상태가 되며 어떤 결과로 이어지는지, 그리고 재화 획득 소진과 시간의 흐름 구조도
퀘스트 타입과 오픈 조건, 퀘스트 달성 조건과 보상 종류, 보상의 값 구성표 (향후 데이터 테이블로 활용가능)
대사표 (어떤 캐릭터가 등장하는가, 어떤 대사를 말하는가, 대사를 말할 때 캐릭터는 어디서 등장하는가, 언제 등장하는가, 퀘스트에 쓰이는 대사인가, 다른 상황에 쓰이는가 등)


3. 수치와 레벨 디자인 분석 
수치 분석과 데이터 수집
구글이나 특정 게임의 위키 페이지를 통해 인게임 수치를 확인할 수 있다
수집한 수치를 실제 게임개발에 쓰일 수 있는 형식으로 다시금 정리
향후 데이터 테이블 형식으로 정리해서 실제 게임 개발에 쓸 수 있을 정도로 가공할 수 있다 

레벨 디자인 분석
데이터의 작동, 연결에 대한 설명 
수집한 자료로 작성한 데이터 테이블에 들어가는 칼럼의 변수 이름, 변수형, 설명을 정리

예시)
ㅁMMORPG
- 각 스테이지 단위로 맵과 몬스터 배치를 구성
- 배치를 분석하여 전체 몬스터 배치 패턴을 파악, 오브젝트와 맵 구성 패턴도 분석 가능
ㅁ스테이지형 퍼즐 게임
- 고정형, 랜덤형 블록의 배치를 통해 난이도 조절 

보상과 경제 시스템 분석
스테이지 클리어 보상을 기록, 퀘스트 및 스테이지 최초 클리어 보상, 출석 체크 등 각종 캐쉬나 머니를 기록
플레이 진행에 따른 게임 머니와 캐쉬 머니를 플레이 타임에 따라 기록하며 정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