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포트폴리오/기획서

'5강 역기획서 목차 작성하기 : 게임캠퍼스 게임기획캠프'를 보고

by Hoほ 2024. 3. 2.

https://brunch.co.kr/@brunchizh0/271

 

5강 역기획서 목차 작성하기 : 게임캠퍼스 게임기획캠프

https://youtu.be/kd48WTVUUI4?si=QGd4NVF6RtqfKmKT 게임캠퍼스 게임기획캠프 http://gamecampus.org 카카오톡문의 https://pf.kakao.com/_xcxfExjx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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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게임 기획서의 목차란?
게임 개발 규모가 커질수록 사람이 많아지고 게임이 복잡해진다. 때문에 기획서가 필요 
기획서가 없을 경우 각기 다른 이해로 인해 의도한 것과 다르게 게임 개발이 진행될 수 있다

게임 기획서 목차 : 전체 게임을 시스템 별로 나누어서, 대제목, 중제목, 소제목을 작성하는 것
게임 기쇡서 전체의 분류를 잡는 작업
게임에 따라 복잡한 게임일수록 계층이 더 많으므로 소제목까지 작성할 수도 있지만, 단순한 게임에서는 대제목이나 중제목에서 목차가 끝나기도 함


2. 게임기획서 목차 구조
전투 시스템을 대제목으로 정했다면,
- 전투 규칙은 중제목에 해당
-- 대미지 공식은 소제목에 해당
계층을 나눠 목차를 작성할 수 있으며 실제 기획서를 쓸 때, 목차에 따라 문서의 내용을 분류하고 내용을 채운다

목차를 나누는 기준 
- 시스템 단위로 목차를 나누는 것이 가장 효율적
- 개발자 1명이 1개의 시스템을 담당하기에 목차를 시스템 단위로 나누는 것이 효과적

목차를 나눌 때 주의사항
- 너무 큰 범위로 목차를 잡으면 내용을 쓰기 어려워진다 / 지나치게 작은 범위도 마찬가지
- 목차로 '캐릭터 시스템'은 너무 큰 범주
- '보석 시스템', '휘두르기 스킬', '스킬 시스템' 과 같은 것은 지나치게 작은 범주


3. 게임 기획서 목차 예시
ㅁ 모바일 MMORPG 게임 목차
- 게임소개 / 메뉴 구조도 / 재화종류, 경험치 정의 / 아이템 타입 정의 / 로딩 화면 / 로비 화면 / 캐릭터 클래스와 능력치 / 캐릭터 정보 / 캐릭터 성장 (레벨 업, 승급) / 캐릭터 획득 / 장비의 정의와 능력치 / 장비 장착 / 장비 강화 / 전투 개요 / 스킬 / 상태 이상 / 전투 (스토리 모드, PVP, 요일 던전, 무한의 탑, 레이드) / 월드 맵 구조 / 소셜 / 길드 / 우편함 / 창고 / 가방 / 화면과 창 종류 / 출석 체크 / 설정, 푸쉬 / 안드로이드 back 버튼 처리 / 계정 연동 / 유료 상점 / 튜토리얼

ㅁ 이벤트 기획서 목차 예시
- 이벤트 목적 / 이벤트 조건 / 이벤트 참여 방법 (유저가 어떻게 참여할 수 있는지 순서대로 플로우 제시) / 이벤트 페이지 / 게임 내 버너와 문구 / 웹 페이지 배너와 문구 / 중복 이벤트 참여자 처리 / 이벤트 기대효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