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게임이론/시나리오, 내러티브

[이론과 실전으로 배우는 게임 시나리오] 를 보고

by Hoほ 2023. 8. 26.

https://www.google.com/search?gs_ssp=eJwBRwC4_woNL2cvMTFoMjZjMWJjbjABSjTsnbTroaDqs7wg7Iuk7KCE7Jy866GcIOuwsOyasOuKlCDqsozsnoQg7Iuc64KY66as7JikxJEnmw&q=%EC%9D%B4%EB%A1%A0%EA%B3%BC+%EC%8B%A4%EC%A0%84%EC%9C%BC%EB%A1%9C+%EB%B0%B0%EC%9A%B0%EB%8A%94+%EA%B2%8C%EC%9E%84+%EC%8B%9C%EB%82%98%EB%A6%AC%EC%98%A4&oq=%EC%9D%B4%EB%A1%A0%EA%B3%BC+%EC%8B%A4%EC%A0%84%EC%9C%BC%EB%A1%9C+%EB%B0%B0%EC%9A%B0%EB%8A%94+%EA%B2%8C%EC%9E%84+%EC%8B%9C%EB%82%98%EB%A6%AC%EC%98%A4&aqs=chrome.1.0i355i512j46i512j69i61l3.838j0j9&sourceid=chrome&ie=UTF-8 

 

이론과 실전으로 배우는 게임 시나리오: RPG, AOS부터 VR/AR까지 게임에 필요한 ‘진짜’ 스토리텔

텍스트 의존은 그만! 게임 플레이를 통해 전달되는 ‘진짜’ 스토리 작성법 소설의 문법과 게임의 문법은 분명 다르다. 그 차이를 알고 작업하는 사람은 드물며, 심지어 자신이 만드는 게임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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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해당 서적은 제목에서 부터 게임 시나리오에 관한 내용을 다루고 있기에 '시나리오 라이터'를 지망하는 만큼 바로 구입해서 본 책이다.

 본 내용은 주로 주요 개념들을 정리하는 식으로 나오며, 시나리오를 실제 게임을 개발하는 과정에서 녺여낸다는 일과 세분화 되어가는 게임 장르에 맞게 시나리오를 어떤 식으로 다뤄야 하는지 정리되어 있다. 

 

 목차는 

 

1장 - 이론 점검 

스토리텔링의 이해, 게임과 스토리텔링, 스토리의 기본 구조

2장 - 게임에서 요구되는 스토리텔링

훅과 캐릭터, 게임 스토리텔링의 특징

3장 - 세계관

세계관의 이해, 세계관 상세 설정 : 지역, 세계관 상세 설정 : 종족

4장 - 캐릭터

게임 캐릭터의 이해, 캐릭터 설계

5장 - 3인칭 관점 

3인칭 관점의 이해, 스토리 중심 스토리텔링, 캐릭터 중심 스토리텔링

6장 - 중간적 관점

중간적 관점의 이해, 퀘스트 스토리텔링

7장 - 1인칭 관점

1인칭 관점의 이해, AR게임, VR게임

8장 - 대사와 보이스

대사, 보이스

9장 - 게임 시나리오 작업의 실제

시나리오 기법, 문제 해결을 통한 시나리오 쓰기, 역량 향상을 위한 습관 

 

 본 서적은 다음과 같이 대표적인 개념 정리와 시나리오 개념(훅, 세계관, 캐릭터)를 다룬 뒤, 본 서적의 주된 내용인 게임을 장르가 아닌 플레이어와 캐릭터의 관계를 기준으로 나눈 관점을 통한 장르 이해를 바탕으로 하는 시나리오 작성에 대해 이야기하고 있다. 

 

 이번 글에서는 본인이 공부하고자 하는 서브컬쳐 지향 캐릭터, 스토리 메이킹에 관해 도움이 될 부분을 짧게 추려 정리해보려 한다. 

 개인적으로 필요한 정보를 추린다는 느낌에서의 정리이기에 본 서적을 이해하는데는 도움이 되지 않을 거라 생각하기에, 본 게시글을 읽고 서적에 관심을 가지게 된다면 실물을 구해서 보는 걸 추천한다. 

 

 

스토리텔링이란?
Story+Telling
상대방에게 알리고자 하는 바를 재미있고 생생한 이야기로 설득력 있게 전달하는 행위 ('스토리를 어떻게 전달하느냐' 가 스토리텔링의 핵심)

게임의 매체적 특징과 스토리
플레이 - 유저에게 경험을 선사 - 유저는 게임과 상호작용을 경험 > 게임은 경험을 통한 상호작용이 특징
즉, 게임의 스토리는 플레이를 통해 전달해야 함을 의미
(플레이를 하면서 자연스럽게 게임의 스토리를 알게 되는 것이 가장 이상적인 형태)

시스템(플레이)와 스토리
게임의 본질은 플레이 / 스토리는 플레이의 몰입을 높이기 위한 도구 중 하나
게임의 스토리 자체보다도 스토리와 플레이의 연계가 중요 - 연계성이 게임의 완성도를 직접적으로 높여준다.

훅 Hook
간결하게 정리된 콘셉트, 그 자체로 사람의 마음을 끌 수 있어야 하는 것 
게임의 스토리는 간극이 존재 - 스토리와 플레이는 서로 구분되는 경우가 많다. (플레이 - 스토리 진행 - 플레이...)
그렇기에 내용을 효과적으로 전달하기에 '훅'을 이용하는 것은 매우 효과적.

캐릭터의 중요성
모든 스토리는 캐릭터의 감정 이입을 통해 이루어진다.
캐릭터는 스토리 그 자체이고, 스토리는 캐릭터 그 자체이다.
스토리에 몰입했다는 것은 그 스토리의 캐릭터에 몰입했다는 의미 - 몰입할 수 있는 캐릭터를 만들어내는 것이 스토리텔링의 시작
게임 캐릭터는 기능적인 역할 또한 수행 (게임 시스템과 엮여 작동)

게임의 제약과 게임 시스템
게임은 그 특징에 따라 다양한 제약이 존재 - 장르, 플렛폼 등 
게임의 스토리텔링은 텍스트나 영상이 아닌 게임 시스템에 기반을 두고 이뤄진다. 
따라서, 게임 시스템에 따라 스토리가 결정되는 경우도 존재.

> 게임 시스템에 대한 깊은 이해가 필수적
게임 사나리오 작가는 필요하다면 새로운 시스템의 제작이 가능한 수준의 기획 역량까지 보유하는 것이 좋다.
사실상 게임 사니라오 작가가 아닌 게임 시나리오 기획자가 될 필요가 있다.

> 게임의 문법은 게임 시스템
게임 시나리오는 게임 시스템으로 구체화할 수 있는 내용으로 구성된, 철저하게 제한된 글쓰기여야 한다.

게임 시스템 : 게임 내에서 어떤 목적을 위해 필요한 요소들이 어떻게 작동하지를 정의하는 것이 바로 게임 시스템

게임은 태생적으로 스토리만을 위한 매체가 아니기에 스토리텔링에 제약이 있다.
게임은 읽어보는 것이 아니라 '플레이' 되어야 한다. 

 

 가장 핵심적이라 생각되는 개념들을 추려서 정리했다. 

 여러 시나리오 관련 서적에서 볼 수 있는 내용들로 시나리오에 관한 개념들을 설명하고 있으며, 그 중 게임에 있어서 시나리오텔링에 관해서는 '게임 속 시나리오 문법'에 관해 무엇보다 강조하여 전달해주고 있다. 게임 시나리오는 게임 시스템을 통해서 전달되는 이야기이며, 게임을 통한 전달이기에 다른 매체(글, 영화 등)과는 다른 문법을 구사해야하며, 시나리오는 게임의 경험을 전달하기 위한 많은 도구 중 하나라는 점을 철저히 이야기하고 있다는 걸 알 수 있다.

 게임 시나리오는 게임의 도구 중 하나이다. 그 자체로 훌륭한 스토리를 만들어 낸다고 한들, 스토리가 담긴 게임 속에서 게임 시나리오로서 역할을 해내지 못한다면 게임과 따로 놀게 되는 형편없는 시나리오와 형편 없는 게임만이 남을 뿐이다. 

 

 글을 쓰기 시작하고부터 게임이 좋아 게임 시나리오에 발을 디딘 필자와 같은 사람에게도 흔히 있을 수 있는 착각이라 생각한다. 시나리오가 멋지다면 괜찮다고. 하지만 스토리텔링이라는 말에서 나오듯, 그리고 훅을 활용한 전달이 효과적이라는 점에서 알 수 있듯 스토리 자체는 크게 중요하지 않다. 기초적인 틀과 논리성을 갖추고 있다면 말이다. 중요한 것은 어떻게 전달할까 하는 점이다. 게임에 어우러진 스토리를 유저에게 재미를 줄 수 있게 전달하는 것이 기본 중의 기본이라는 걸 이제는 확실히 이해하게 됐다. 

 

 위와 같은 필자의 정리는 책의 초반부에 해당한다. 뒤의 내용들은 위의 목차에서 알 수 있듯이 본격적인 스토리텔렝에 필요한 개념들(캐릭터, 세계관)과 작가가 정의한 장르별 구분(3인칭, 중간적, 1인칭 관점)에 따른 장르별 게임의 접근법, 그리고 대사와 보이스, 게임 시나리오 작업의 실제 라는 현업에 직결된 내용에 관해 다루고 있기에 게임 시나리오에 관한 기초를 배우기에 적합한 책이라고 생각된다. 

 

 이번 글은 본 서적과 필자에게 감사를 남기며 마친다.